너의 업무는
신한은행의 얼굴을 만들어갑니다
2024.01
신한은행 브랜드전략실 안정선 수석은 점포 간판부터 캐릭터 굿즈에 이르기까지 비주얼 디자인 업무를 총괄하며 은행의 얼굴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담당하는 업무
소개해주세요.

2020년 6월 입행해 은행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상품 및 서비스의 로고, 특화점포의 비주얼 콘셉트, 간판을 비롯한 영업점 외관 등 다양한 디자인 업무를 수행 중이며, 이 외에도 캐릭터 마케팅의 일환으로 고객과의 터치 포인트 마련, 캐릭터 굿즈 기획 및 개발 등을 담당합니다.

사이니지 콘셉트를 새로이 정립하면서
가장 신경을 쓴 부분은 무엇인가요?

사이니지란 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디스플레이를 뜻하는데요, 오프라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활용하는 가장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수단이며 대표적인 예로 간판 및 출입문의 이미지를 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이니지 디자인 적용 모습

2022년 새롭게 교체한 CI의 컬러는 디지털 금융 환경에서 가시성과 가독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춰 RGB 색상표에서 아주 선명한 파란색을 띱니다. 리빌딩 과정에서 이를 오프라인으로 옮기는 데 어려움이 있었어요. 다양한 제조사의 도료와 필름지를 조사해 색상을 구현했습니다. 또한 간판이 너무 복잡하다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브랜드명과 지점명의 레이아웃 같은 배치 가이드에 신경을 썼으며 이들의 비례, 사이니지 자체의 디자인 및 환경과의 어울림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했습니다.

특화점포의 경우 각각의 특성
디자인에 어떻게 반영하나요?

내방하는 고객의 특성을 파악해 이들에게 조금 더 쉽고 편리한 경험을 선사해야겠다는 것이 고민의 시작점이에요. 

2401_work_05
2401_work_06

디지로그는 신한은행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고객 여정 측면에 중점을 뒀고, 고객중심영업점은 시니어 고객이 단순 상담,예·적금, 대출 등 목적하는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창구로 빠르고 편하게 이동 가능하도록 고객 순번 대기 화면의 컬러와 동선 안내 라인의 색감을 동일하게 맞췄습니다.

 

전시회장, 카페스윗 쏠 등도 담당했는데
이처럼 다양한 공간을 디자인할 때
중요한 부분
이 있다면요?

2023년 개최한 신한프렌즈 캐릭터 전시회 <Meet Here>

2023년 개최한 신한프렌즈 캐릭터 전시회 <Meet Here>

거듭 강조하지만 이용자 측면에서 어떤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지가 중요합니다. 공간을 이용하는, 즉 상품과 서비스 나아가 브랜드를 경험하는 고객이 우리가 의도한 대로 느끼고 그 안에 숨겨진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하는 거죠. 이를 위해서는 심플한 동선을 설계하고 각 공간이 담고 있는 메시지를 직관적이면서도 자연스럽게 전달하는 게 포인트랍니다.

신한프렌즈 캐릭터 굿즈를 출시하는 과정도 궁금해요.

신한프렌즈 캐릭터 굿즈

우선 시즌별, 구매 타깃별 특성을 분석해 소장하거나 선물하고 싶어 할 만한 아이템을 선별하고 가격 등에 구매 저항 요인은 없는지 확인해 최종 아이템을 결정합니다. 특히 유용하게 쓸 수 있는지, 콘셉트가 명확해 메시지가 잘 전달되는지, 가성비가 좋은지 등 여러 면을 살피죠. 

이후 신한프렌즈의 감성을 더욱 부각할 수 있는 디자인 적용, 샘플링 검수를 거쳐 굿즈를 출시하는데요, 이 모든 과정을 세세히 검토하며 진행하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가는 작업입니다.

 

신한금융그룹 브랜드 키트도 리뉴얼했다고 들었어요.
어떤 특색이 있나요?

신한금융그룹 브랜드 키트

브랜드 키트는 신한은행 및 그룹사 신입사원에게 입사 축하의 의미로 전하는 선물 세트인데요, 매해 지속적으로 변화를 주고 있어요. 이번에는 친환경을 콘셉트로 상자를 열면 들어 있는 가방에 모든 구성품을 담아 포장재를 최소화했습니다. 또한 가방과 명함 지갑은 폐현수막을, 텀블러는 폐목재를 활용해 만든 제품입니다. 이를 통해 신입사원에게 환경보호에 대한 신한의 실천 의지를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디자인 업무 중 어려운 점 그리고 보람찬 순간이 궁금합니다.

여느 업무와 마찬가지로 소통이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 디자인 역시 혼자 하는 일이 아니고 좁게는 우리 부서 구성원과 넓게는 타 부서 및 제작 외주업체와 함께 해나가기 때문이죠. 항상 전체적인 흐름을 공유하며 업무를 진행해야 하므로 원활한 소통을 위해 노력합니다.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우리 부서가 낸 아이디어나 굿즈가 여러 사람에게 좋은 평가를 받으며 회자될 때가 아닐까 해요. 또 캐릭터 마케팅 등 다른 금융사 대비 신한이 먼저 시작해 좋은 선례가 되는 모습을 보면 기분이 좋습니다.

2024년의 목표를 알려주세요.

2401_work_15

새해는 신한은행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한층 공고히 하는 단계로 삼고 싶어요. 기존 비주얼 아이덴티티의 활용성을 고려함과 동시에 이를 확장해 윈도우 그래픽 등 다양한 부분을 새롭게 리뉴얼하려고 합니다. 또 더 많은 공간과 매체를 활용해 고객의 생각과 기대를 뛰어넘는 캐릭터 마케팅을 전개함으로써 소통의 기회를 넓히겠습니다.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