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 대화 시 무응답을 비매너라고 여기는 신한인이 과반수였네요. 메시지를 확인한 후 짧게라도 대답을 남겨주세요. 여러 부서나 팀원이 함께 참석하는 회의 시간에는 에티켓을 더 철저하게 지켜야겠습니다.
회식은 1차에서 마무리하길 바라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많았어요. 회식 시간도 주량도 다수가 만족할 정도로 적당히 조절하는 게 좋겠죠.
많은 신한인이 다정한 동료를 선호했어요. 업무를 깔끔하게 처리하는 유형도 인기가 많았죠. 반면 개인적인 업무와 행동에만 몰두하는 동료에게는 불만이 컸습니다.
많은 신한인이 다정한 동료를 선호했어요. 업무를 깔끔하게 처리하는 유형도 인기가 많았죠. 반면 개인적인 업무와 행동에만 몰두하는 동료에게는 불만이 컸습니다.
동료의 매너 있는 행동에 감동한 순간은 언제였나요?
휴가나 외근 등의 일정을 미리 알려준 동료에게 고마웠습니다. 업무 일정을 조율해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었어요.
작은 도움에도 늘 감사 인사를 전하는 동료가 있어요. 짧은 말 한마디지만 긍정적인 기운이 전해져서 기분이 좋아집니다.
아침마다 웃는 얼굴로 인사하는 동료를 보면 매너가 참 좋다고 생각해요. 출근길에 인사를 주고받으면 에너지가 충전된답니다.
복합기나 커피 기기 등 함께 사용하는 물건을 세심하게 관리해주는 동료. 정말 감동이에요.
업무 전화를 대신 받은 동료가 쪽지로 통화 내용을 전해주고 콜백 정보까지 확인해줘서 감사했어요. 덕분에 해당 업무를 잘 처리했습니다.
신입직원부터 임원까지 상대방의 지위와 관계없이 깍듯하게 대하는 모습에서 동료의 높은 인품을 느꼈습니다.
하나를 물어보면 열을 알려주는 동료에게 감동받았어요. 처음 맡은 일이라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도 몰랐는데, 물어보기 전에 착착 가이드를 줘서 놓치는 것 없이 업무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에서 눈살이 찌푸려지는 비매너를 겪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눈이 마주쳤는데도 모르는 척 쌩하니 지나치는 동료. 인사는 최소한의 매너라고 생각해요.
마감일 넉넉하게 업무 요청을 했는데, 당일에서야 일정을 맞추지 못하겠다는 회신을 보내더군요. 이런 경우 상황을 미리 공유해주면 좋겠습니다.
공용 공간에서 손톱을 깎거나 양치질하는 행동. 개인위생 관련 행위는 집이나 화장실에서 하는 게 에티켓 아닐까요?
은근슬쩍 말을 놓는 동료 때문에 기분 나빴던 적이 있어요. 회사에서는 나이나 직급과 상관없이 서로 존대하는 게 어떨까요?
냄새가 퍼지는 음식을 먹거나 향이 강한 화장품(향수 등)을 사용하는 경우. 후각 공해에 견디기 힘들어요.
대화할 때 비속어를 사용하거나 뒷담화, 사실이 아닌 말을 자주 하는 동료가 있어요. 맞장구칠 수도 없고 곤란할 때가 참 많습니다.
물어볼 게 있어서 말 걸었는데 모니터나 휴대전화만 쳐다보면서 눈길도 주지 않고 답하는 동료를 봤어요. 무시하는 행동 같아 기분이 좋지 않았죠.
설문 기간 2024년 3월 7일~25일 응답자 101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