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업무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는 기술 파트너
2025.08
건설 기술과 금융의 교차점에서 기술 전문성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준공을 이끌며 수익성까지 도모하는 고경태 팀장을 만났습니다.

담당하는 업무를 설명해주세요.

현재 저는 기술지원팀장이자 신규 수주 사업 기술 검토를 담당하는 사업심의협의회 심의위원으로서 차입형 토지신탁 및 도시 정비 사업에 대한 건설 기술 검토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리스크관리그룹 기술관리실 소속인 기술지원팀은 건설 기술 전문가들로 구성돼 초기 사업 리스크 검토부터 준공까지 전 단계에 걸쳐 기술 리스크를 통제하고 관리하고 있지요. 건설 기술은 금융업에서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분야인데요, 금융 전문가들이 미처 살피지 못하는 건설 관련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발생된 리스크를 기술 전문성으로 보완해 안정적인 사업 수행을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보람입니다.

새로운 영업 모델인 기술지원 컨설팅은 무엇인가요?

기술지원 컨설팅이란 고객 니즈에 맞춰 건설사업관리(Construction Management, CM)의 일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요, 고객의 상황, 여건, 필요성 등에 맞게 업무 범위를 설정해 지원하는 컨설팅 상품을 출시하며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했습니다. 인허가청 대관 업무 지원, 시공사 선정 지원, 도급계약서 검토 및 체결 지원, 도급기성 검사, 공사 진행 확인, 설계 변경 자문, 하도급 대금 관리, 사용승인 업무 지원 등 고객이 원하는 업무를 협의해 지원하는 것이지요. 실제 최근 고객사 신축공사 현장에 대해 ‘대리사무 및 기술지원’이라는 상품을 계약하는 성과도 거뒀습니다.

건설사업관리로 인한 그룹 내 시너지가 궁금합니다.

올해 4월 저희 팀에서는 신탁업계 최초로 금융감독원에 ‘건설사업관리, CM 부수 업무’ 신고를 완료했고, 총 2건의 건설사업관리(CM) 계약을 체결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는 신한자산신탁을 넘어 신한금융그룹 내에서 건설∙건축 관련 기술 자문 및 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선제적으로 찾아 적극 협력하고자 합니다. 그 일환으로 신한은행의 PF 및 시설대 취급 사업장의 안전한 준공을 지원하기 위해 고객과 RM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공정 및 공사비 관리’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수주 확대를 위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각 영업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사업심의협의회 위원으로서 신규 사업의 기술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신규 수주 검토 시 기존의 검토 범위를 확장해 광범위한 기술 및 공사 관련 사항을 사전에 면밀히 검토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영업부서와 협의합니다. 특히 CM 기반 수익 모델을 영업 부서에 제안하며 신규 수주 확보, 리스크 관리, CM 용역 수수료 등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팀장님만의 업무 철칙이 궁금합니다.

‘강하지만 부러지지 않는 유연성’입니다. 전문가로서 확고한 기준은 필요하지만, 다양한 상황에서 협업하기 위해서는 열린 사고와 조율 능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검증된 사실을 기반으로 단호하게 의견을 피력하면서도, 상대방의 입장을 경청하려 노력합니다. 팀을 이끌면서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함께 성장한다’는 공동체 의식입니다. 모든 과제가 개인의 몫이 아닌 팀의 과제라고 생각하며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아이디어를 나누는 분위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능동적 참여를 통해 시너지를 내며 건설 기술 전문가로서 함께 성장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며
가장 뿌듯했던 일이 있다면요?

이슈가 발생한 사업장의 준공을 동료들과 함께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때마다 희열을 느낍니다. 준공 기한 내에 필증을 받기 위해 장기 출장을 가기도 하고, 때로는 인허가청 앞에서 무기한 대기하며 고군분투했던 시간이 선명하게 떠오릅니다. 그렇게 어렵게 준공필증을 받아냈을 때, 영업부서 본부장님, 영업팀장님, 기술실장님과 서로 부둥켜안고 기쁨을 나누던 순간은 정말 잊을 수 없습니다.

올해 하반기 목표를 말씀해주세요.

하반기에는 CM 업무 확장에 더욱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기술 관련 리스크를 넘어 회사의 수익성을 직접적으로 견인해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신한금융그룹 내 유일한 건설 기술 전문 인력을 보유한 당사만의 차별화된 역량을 바탕으로 그룹사 간 시너지를 보다 확대해나가고자 합니다.

신한자산신탁의 건설 기술 전문가로 더욱 단단하게 발전해나가며 그룹 내 모든 건설 분야에서 ‘신뢰 받는 기술 파트너’로 성장해나가겠습니다.

 

신한자산신탁의 건설 기술 전문가로 더욱 단단하게 발전해나가며 그룹 내 모든 건설 분야에서 ‘신뢰 받는 기술 파트너’로 성장해나가겠습니다.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