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3년 2월부터 목포하당금융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인상입니다. 이곳에 적을 둔 지도 1년 반이 더 됐네요. 경영학을 전공하던 대학 시절, 금융권에서 일하고 싶다는 꿈이 생겨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금융업에 대해 공부하며 차근차근 취업을 준비했습니다. 증권사와 금융전문지원기관에서 일한 경력도 있는데요, 신한은행에 들어가고 싶다는 생각이 머리를 떠나지 않아 시간을 쪼개 재취업에 도전했습니다.
청약 우수직원이라는 영광
신한은행은 지난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판매 신장을 위해 프로모션을 진행했는데요, 저의 판매량이 전국 20위 안에 들어 우수직원으로 선정됐습니다! 근무를 시작하고 채 1년도 되기 전에 이룬 성과라 큰 영광이었습니다. 창구에서 개별 고객에게 판매도 했지만 그보다는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계약을 많이 성사시킨 점이 주효했다고 봅니다. 당시 지점장님이 한 고등학교에서 금융 교육을 하고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해 소개할 기회를 주셨어요. 신입이라 부담도 됐지만 은행 홈페이지에 있는 교육 자료를 활용해 정성껏 PPT를 만들고 연습했죠. 수백 명의 고등학생 앞에서 왜 주택청약종합저축이 필요한지 그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했고 교육이 끝난 후 많은 학생이 청약통장을 개설하기로 했습니다. 갑자기 다수의 계좌를 개설해야 하다 보니 시간이 많이 필요해 기쁜 한편 부담스럽기도 했지만 부지점장님과 선배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청약 우수직원으로 선정돼 지난해 9월 필리핀 세부로 해외연수도 다녀왔습니다. 입사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룬 성과가 무척 기뻤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들뜨지 말고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말자고 굳게 다짐했습니다.
현재는 가계대출 상담창구의 업무 중 가장 규모가 큰 아파트 집단잔금대출이 한창입니다. 처음에는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일인 데다 상반기 인사 발령 후 가계대출 책임자가 부재한 상황이라 쉽지 않았습니다. 공문 작성부터 감정가액 공지까지 동기와 선배들에게 물어봐가면서 준비를 마쳤고 이후 새로 오신 책임자와 함께 대출 심사를 해나갔습니다. 9월 말 기준으로 절반 정도 진행됐지만 아직 남은 절차도 많은 만큼 빈틈없이 마무리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끝없는 도전으로 미래를 그리다
입사 초기와 비교해 가장 달라진 부분이 있다면 업무에 자신감이 붙었다는 점입니다. 매일 대출 규정이 바뀌기도 하고 대출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은행을 찾는 고객을 응대할 일도 많은데요, 이러한 상황에 익숙하지 않았던 입사 초기에는 고객 상담이 두렵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업무지원 시스템인 A.I 몰리에서 검색하거나 현장 지원 부서인 8585팀에 도움을 요청해 업무를 마무리했고 이후 규정집을 찾아보고 일의 과정을 돌아보며 업무 일지를 작성했습니다. 같은 상황이 일어났을 때 규정을 위반하지 않으면서도 신속하게 응대할 수 있도록 저만의 데이터베이스를 쌓아나가다 보니 자신감이 생겼어요. 이를 바탕으로 보다 전문적으로 응대해 고객에게 신뢰를 드리는 은행원이 되고자 합니다.
같이 입사한 호남본부 직원들과도 돈독한 인연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분기에 한 번 정도는 함께 시간을 보내고자 모두 노력하는 덕분이지요. 제가 맏형인 만큼 더 친근하게 다가가려고 해요. 동생들도 모두 성격이 둥글둥글하고 코드가 잘 맞아서 좋습니다. 신입행원 연수 당시 같은 조였던 동기들과도 좋은 인연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요즘에 만나보면 입사 당시보다 부쩍 성숙하고 어른스러워진 것 같아요. 모두들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꿈을 향해 달려가는 모습이 건강한 자극이 됩니다.
저의 꿈은 향후 기업금융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입사 전부터 신용분석사 자격증과 CFA 1을 취득했고 지금은 은행에서 제공하는 퓨처아카데미를 수강하며 기업금융 실무를 학습하고 있습니다. 센터 내 기업팀 선배들을 보며 큰 거래를 성사시키는 저의 내일을 그려봅니다.
<앞으로 3년 경제전쟁의 미래>
<부의 대이동>
<부의 시나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