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구석구석 전하는 진심
신한금융그룹이 가을 햇살 아래 지역사회와 따뜻하게 손잡는, 소박하지만 진심 어린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바로 그룹 임직원 약 1000명이 참여하는 신한 클린웨이(Shinhan Clean Way) 캠페인을 실시한 것인데요, 이는 우리 삶의 터전인 전통 시장과 문화재 등 지역사회와 밀접한 장소에서 진행하는 환경정화 봉사활동으로 신한금융그룹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일상 속에서 실천하고자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습니다.
신한 클린웨이는 10월 14일부터 11월 8일까지 약 한 달간 전국 다양한 지역에서 릴레이 방식으로 펼쳐집니다. 특히 이번 활동은 국제 행사인 ‘2025년 APEC 정상회의’ 일정과 연계해 추진함으로써 우리나라를 찾은 손님들에게 깨끗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선보이는 데 일조하고자 했습니다.
캠페인의 시작을 알리는 첫 활동은 10월 14일에 진행했습니다. 신한금융지주회사 임직원 50여 명이 한양도성, 숭례문, 남산 일대 환경 정화에 나선 것이죠. 출발 전 본사 건물 1층에 모인 직원들은 쓰레기봉투와 집게를 챙기며 깨끗한 거리를 만들 것을 다짐했습니다. 이후 조를 나눠 플로깅을 했는데요, 말끔해져가는 도로의 모습에 참여자의 표정도 함께 밝아졌답니다. 활동 중간중간에는 문화유산 해설사에게 한양도성의 역사적 의미에 대해 설명을 듣는 시간도 가졌어요. 이는 우리 문화재의 우수성과 보존의 중요성은 물론 평소 무심히 지나치던 공간의 가치를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기는 기회였습니다.








도성길 곳곳의 쓰레기와 담배꽁초를 수거하며 문화유산 보존의 의미를 몸소 체험했습니다.
맞춤형 활동으로 역사와 시민의 공간을 보듬다
신한금융그룹은 이번 캠페인을 단순한 환경정화 활동을 넘어 지역 주민, 지자체, 협력 기관과 연계한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확장했습니다. 각 그룹사는 본사 인근뿐만 아니라 전국 지점이 자리한 지역 곳곳에서 ‘깨끗한 길, 함께 걷는 신한’이라는 메시지를 실천하는 중입니다. 임직원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가장 가까운 곳이자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 나선 것이죠.
또한 지주회사가 일괄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방식이 아닌 각 그룹사가 자율적으로 기획하고 참여하는 분권형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캠페인을 추진했는데요, 이를 통해 그룹 내 다양한 조직문화와 특성을 존중하고 각 그룹사의 사회공헌 방향성을 반영하고자 했습니다.
가족이 동참하는 프로그램도 마련해 캠페인의 의미와 진정성을 더했습니다.
우선 신한은행은 숭례문, 흥인지문과 종묘 영녕전, 덕수궁 돌담길 등 서울의 주요 문화재 인근과 경주의 첨성대 주변을 단정하게 정돈하며 우리의 역사적 유산에 깨끗한 숨결을 불어 넣는 활동에 집중했습니다. 특히 일부 프로그램은 가족 동반 활동으로 구성해 의미를 더했습니다.
신한카드는 도심 속 생태 공간인 청계천과 광주 한새봉농업생태공원, 부산 APEC 나루공원, 대전 갈마공원 등 시민들의 휴식처인 공원을 찾아 환경 정화 활동을 펼쳤고요. 신한투자증권과 신한펀드파트너스는 본사 인근 여의도 및 이촌 한강공원, 노을공원을 찾아 도시 속 쉼터와 자연을 가꿨습니다. 또한 신한라이프는 수도권의 허파 역할을 담당하는 북한산국립공원에서 나무를 심으며 자연과 공존하는 가치를 실천했습니다.
이 외에도 신한캐피탈은 국립현충원에서 환경 정화 활동을 펼쳐 국가 유공자들의 숭고한 정신에 대한 존경을 표했으며, 신한DS는 을지로, 여의도, 죽전 등 임직원의 근무지 근방의 거리를 정화하며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 아래 활동이 이뤄져 더욱 뜻깊었습니다.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 아래 활동이 이뤄져 더욱 뜻깊었습니다.
신한 클린웨이는 전국 곳곳의 거리를 깨끗하게 만들고, 그 길 위에 상생이라는 소중한 가치를 심어 나가고자 한 캠페인으로, 임직원의 자발적인 마음이 모여 더 뜻깊었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은 앞으로도 ‘환경과 문화가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역 밀착형 환경정화 및 자원순환 활동 지속 확대, 문화유산 보존의 생활화, 임직원 참여 기반의 사회공헌 체계 강화 등의 노력을 꾸준히 이어갈 예정입니다.
환경과 문화,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동행의 길’을
만들어 갈 신한금융그룹의 행보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환경과 문화,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동행의 길’을 만들어 갈 신한금융그룹의 행보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