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함께 ESG
상생으로 금융에 온기를 더하다
2024.04
2024년 신설된 신한카드 ESG팀 상생금융파트는 소상공인과 금융 취약계층을 살뜰히 지원하며 서민 경제에 따뜻한 봄바람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신한카드가 상생금융에 집중하는 이유

상생금융의 사전적 의미는 ‘금융회사가 소비자의 고통을 분담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 금융을 지원하는 일’입니다. 상생은 기업이 고객,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것으로 ‘고객의 성장이 곧 신한의 성장’이라는 신한금융그룹의 경영 철학과도 일맥상통하지요. 신한카드는 2024년 금융 취약계층과 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하고자 ESG팀 내에 상생금융파트를 신설했습니다.

이들은 기존에 실천해오던 ESG 경영을 바탕으로 신한카드의 상생금융 추진 체계를 확립하고 정부, 금융당국의 경제 정책과 연계한 상생금융 사업을 카드사 업의 특성에 맞게 차별화해 운영합니다. 신한카드가 상생금융에 이토록 진심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코로나19와 글로벌 경제 위기 여파로 인한 고금리·고물가에 서민 경제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상생금융파트는 고객중심을 최우선 가치로 둔 신한금융그룹의 경영철학에 따라 소상공인과 금융 취약계층 지원을 ESG 경영의 주요 전략으로 여기며 서민 경제 회복에 실직적 도움이 되는 금융을 실천합니다.”

이준호 파트장

“코로나19와 글로벌 경제 위기 여파로 인한 고금리·고물가에 서민 경제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상생금융파트는 고객중심을 최우선 가치로 둔 신한금융그룹의 경영 철학에 따라 소상공인과 금융 취약계층 지원을 ESG 경영의 주요 전략으로 여기며 서민 경제 회복에 실직적 도움이 되는 금융을 실천합니다.”

이준호 파트장

함께 발맞춰 성장하는 상생금융 사업

신한카드의 상생금융 사업은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뉩니다. 디지털 데이터를 토대로 상권 정보와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는 소상공인 상생 지원, 금융교육 등으로 미래세대를 이끄는 사회공헌활동, 그리고 각종 자금을 대출해주는 서민 금융 지원입니다. 상생금융파트는 이러한 사업을 각 담당 부서와 긴밀한 협조 아래 추진하며 모두 함께 성장할 방안을 찾아 나섭니다.

빅데이터에서 답을 찾다
소상공인 지원 플랫폼

신한카드는 국내 1위 빅데이터 역량을 바탕으로 소상공인과 취약 금융계층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가맹점 홍보, 신한카드 앱 푸시 마케팅, 사업자별 특화 금융상품 추천, 매출 관리 등 상권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상공인 상생 플랫폼 ‘마이샵파트너(MySHOP Partner)’와 예상 매출, 유동 인구, 고객 특성 등 디테일한 상권 정보를 지도에서 시각적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한 고객중심 상권 분석 솔루션 ‘My Bizmap’ 등이 있습니다.

매출 관리에 채무 부담까지 완화하는
소상공인 함께, 성장 솔루션

신한카드는 지난 7월 디지털 데이터를 분석해 소상공인의 니즈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한카드 MySHOP Together 소상공인 함께, 성장 솔루션’을 론칭하고 금융 취약계층의 유동성 확보와 채무 부담 완화를 위해 총 4000억 원의 금융 지원을 실시했습니다. 소상공인과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 조건별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B2C 창업 솔루션을 제시하고, 매출 및 직원 관리는 물론 할인 쿠폰 발행, 홍보 메시지 등 마케팅도 지원합니다.

서민 경제에 신바람을 일으키는
착한가격업소 협력 사업

행정안전부와 골목상권 활성화 협약을 체결한 신한카드는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가 선정한 전국의 착한가격업소를 대상으로 캐시백 제공, 경품 추첨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서민 경제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국내에서 해외까지, 책에서 꿈을 찾다
아름人도서관

아동과 청소년이 좋은 환경에서 마음껏 책을 읽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2010년부터 진행해온 신한카드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 첫 개관 이후 지금까지 총 150억 원을 들여 545개의 도서관을 개관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베트남, 미얀마,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등 해외에도 독서 교육 공간을 조성했습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기기 지원으로 디지털 격차 해소에도 일조하고 있지요. 지난해 서울 서대문구 홍제천에 위치한 ‘카페 폭포’에 폭포 책방 콘셉트로 문을 열어 시민들의 문화 공간이자 휴식처로 단장하고, 강동구 리앤업사이클플라자에도 도서관을 개관해 자원순환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서울시 홈페이지)
(사진 출처: 서울시 홈페이지)

아동부터 시니어까지 척척박사로
금융교육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디지털 금융교육도 실시합니다. 초중고교와 연계한 1사 1교 금융교육, 자립 준비 청년들의 금융 리터러시 강화를 위한 아름人 금융아카데미, 고령층이 안전한 금융거래를 하도록 돕는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등을 통해 디지털 금융 격차를 해소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금융교육 노력을 인정받아 2023년 우수 금융회사 부문 금융감독원장상을 받기도 했답니다.

더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찾아서
미래세대 보호 프로젝트

신한카드는 지난 9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함께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라 새롭게 대두된 유해요소로부터 아동·청소년을 보호하는 ‘미래세대 보호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아동·청소년이 건강한 마음을 유지하고 심리적·정서적 문제 등에 대처할 수 있도록 ‘마음 건강 문해력’의 증진을 돕고, 국내 아동·청소년과 보호자, 교사 등을 대상으로 교육 및 학습 자료를 지원함은 물론 지자체와 연계해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금전적 어려움을 해소하다
든든한 대출 상품들

금전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서민들에게는 금융 지원으로 즉각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신용평점 하위 50% 이하의 중·저신용 취약차주를 대상으로 한 ‘중금리 대출’과 개인사업자의 신용도와 상환 능력을 평가해 사업 자금을 빌려주는 ‘사업자 대출’, 공공주택 및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임차인에게 임대보증금을 대출해주는 ‘임대보증금 대출’ 등을 통해 지속해서 서민 금융 지원에 힘씁니다.  

금전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서민들에게는 금융 지원으로 즉각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신용평점 하위 50% 이하의 중·저신용 취약차주를 대상으로 한 ‘중금리 대출’과 개인사업자의 신용도와 상환능력을 평가해 사업 자금을 빌려주는 ‘사업자 대출’, 공공주택 및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임차인에게 임대보증금을 대출해주는 ‘임대보증금 대출’ 등을 통해 지속해서 서민 금융 지원에 힘씁니다.  

구성원 모두의 ESG 경영 동참을 이끌며

상생금융파트는 더욱 실질적인 사업을 구상하고자 지난 3월 18일부터 29일까지 구성원을 대상으로 ‘상생금융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했는데요, 소상공인·금융 취약계층 지원 방안, 금융 범죄 방지 및 민생 경제 회복, 가계 부채 리스크 관리, 디지털 금융 성장 등 신한카드의 2024년 금융 정책 방향에 기반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집했습니다. 상생금융을 포함한 ESG 경영은 한 기업의 전략이나 특정 팀의 업무가 아닌 구성원 전체가 관심을 두고 참여해야 할 영역이기 때문에 여러 사람의 의견을 청취한 것이지요. 이들은 공모전에서 모은 아이디어를 실현할 방안을 모색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상생금융을 펼칠 계획입니다.

ESG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받는 기업이 되려면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설정한 성장 전략을 적시에 제시해야 하죠. 상생금융파트는 전 구성원이 ESG 전략을 주요 사업에 반영해 추진할 수 있도록 길을 밝히겠다고 말합니다. 기업과 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상생금융, 진정성 있는 ESG 경영 실천을 목표로 맞춤형 전략을 제시하는 사람들. 이들이 퍼뜨려갈 선한 기업문화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어두운 서민 경제에 등대가 돼 구성원들이 상생금융을 포함한 ESG 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올바른 길을 제시하겠습니다.”

신한카드 ESG팀 상생금융파트

“어두운 서민 경제에 등대가 돼 구성원들이 상생금융을 포함한 ESG 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올바른 길을 제시하겠습니다.”

신한카드 ESG팀 상생금융파트

다른 기사 보기